[래빗 트렌드] '문재인'-'안철수'-'홍준표' 동반 ↑…2강·1중·2약 '선명'

입력 2017-04-27 11:40   수정 2017-04-27 11:42

4월 27일 [래빗 트렌드]
네이버 정치뉴스 6186건 전수 수집 분석

문·안·홍 점유율 ↑…유·심 소폭 ↓
문 21.7% 안 19.8% 홍 13.1% 유 8% 심 5.1%
선거 막판 '2강·1중·2약' 선명

#라이징_이슈
사드 · 안철수 · 최명길




[편집자 주] '래빗 트렌드(trend)' 뉴스래빗만의 키워드 큐레이션(curation) 시리즈입니다. 뉴스 키워드 분석 결과에 데이터텔링 기법을 더해 최신 이슈를 정리합니다. 이번 주제는 19대 대통령 선거. 급박한 진행 속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장미 대선'. 이슈 따라가기 쉽지 않으실텐데요. 뉴스래빗 '래빗 트렌드'에서 대선 관련 이슈를 한 눈에 정리합니다.


# 선명한 빅5 '2강·1중·2약'
:) '문'-'안'-'홍' 키워드 재상승
:) 문 21.7% 안 19.8% 홍 13.1% 유 8% 심 5.1%

1. 네이버 정치뉴스 '빅5 대선후보' 키워드 분석

이렇게 분석했습니다. 뉴스래빗은 지난 26일 0시부터 24시간 동안 포털사이트 네이버 '정치' 섹션의 하루치 뉴스 데이터를 전수 수집했습니다. 네이버 정치 속보 섹션엔 하루간의 국내·외 정치 뉴스가 빠짐없이 모입니다. 그 중에서도 기사 제목은 방대한 내용의 핵심만 정제한 결과물인 만큼 트렌드를 정확하게 파악하기에 적절하죠. 언론이 언급한 횟수는 여론의 관심도를 뜻합니다. 여론조사 '지지율'과 달리 긍정적, 부정적 이슈에 대한 여론을 반영합니다.

뉴스래빗은 26일 국내 주요 신문·방송·통신사 등이 출고한 총 6186개 속보 기사 제목을 형태소 분석했습니다. 분석 결과에서 '명사'만 추출했습니다. 그 중 '빅5' 후보의 이름만 추렸습니다. △'문재인(문재인·文 포함)', △'홍준표(홍준표·洪 포함)', △'안철수(안철수·安 포함)', △'유승민(유승민·劉 포함)', △'심상정(심상정·沈 포함)'입니다. 하루동안 각 후보가 기사 제목에 언급된 횟수를 전체 기사 수로 나눠 '키워드 점유율'을 산출합니다. '빅5' 후보의 지난 일주일 간 점유율 변화를 파악하기 위해 지난 17일부터 데이터를 수집·정제해 점유율 그래프로 시각화합니다.

▽ 4월 26일 '빅5' 키워드 뉴스 점유율 그래프 https://goo.gl/VcoJjo
▽▽ 크롬·파이어폭스·사파리 브라우저 전용
▽▽ 각 꺾은선 터치로 세부 정보 확인 !.!



<이 데이터는 「공직선거법」의 선거에 관한 여론조사 및 그 결과가 아닙니다. 따라서 선거결과 또는 당선인을 예측하지 않습니다. '점유율'은 지지율이 아니며, 하루동안 해당 키워드가 뉴스로 이슈(issue)화된 빈도를 뜻합니다.>

2. 문·안·홍 점유율 동반 ↑…유·심 ↓

'빅5' 뉴스 키워드 점유율이 '2강·1중·2약' 형태로 선명해지고 있습니다. 전날 6.5%p 차이에 오밀조밀 모여있던 빅5 대선후보 키워드가 26일 '문재인'·'안철수' 2강, 1중 '홍준표', 점유율 한자릿수의 '유승민'·'심상정' 2약, 세 갈래로 나뉘었습니다.

무엇보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 3명의 동반 상승세가 도드라집니다. '문재인(1343회·점유율 21.7%)'은 26일 '빅5' 대선후보 키워드 중 가장 많이 등장했습니다. 최근 일주일 변화를 보면 '안철수'와 뉴스 키워드 점유율과 엎치락뒤치락해왔습니다. 그러다 지난 24일 약 0.6%p 차이로 소폭 역전한 후 3일째 최대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문재인' 점유율이 재상승한 이유는 문 후보가 지난 25일 4차 TV 토론회에서 밝힌 "동성애 반대" 발언 후폭풍입니다. 특히 26일 오후 '천군만마 국방안보 1000인 지지선언' 발언 도중 성소수자 인권단체 회원 13명이 문 후보의 사과를 요구하며 기습 시위를 벌이면서 뉴스 이슈(issue)가 급증했습니다. 이 여파로 '동성애(191회·점유율 3.1%)' 키워드 점유율이 전날 대비 2.5%p 뛰었습니다. '성소수자(점유율 2.1%)'도 127회나 등장해습니다. 25일자 데이터엔 딱 1번 나온 키워드였습니다.

'빅5' 중 26일 점유율 상승폭이 가장 컸던 인물은 '안철수(1223회·점유율 19.8%)'입니다. 전날 대비 8.5%p나 올랐죠. 안 후보 현장 유세 관련 언론 보도가 크게 늘어서죠. 24일 '홍준표'에 소폭 역전당한 점유율을 하루만에 뒤집었습니다.

한편 '유승민(496회·점유율 8%)' '심상정(313회·점유율 5.1%)'의 상승세는 한풀 꺾였습니다. '유승민'과 '심상정' 키워드가 전날보다 각 2.4%p 감소했는데요. 4차 TV 토론회의 여파가 끝나고 뉴스 보도의 흐름이 '2강·1중·2약'으로 굳어져가는 추세로 보입니다.


[래빗 트렌드] #라이징_이슈

#라이징_이슈(rising issue)는 키워드 빈도 분석에 혜성처럼 등장한 키워드들입니다. 전날 점유율과 비교해 하루 사이 '떠오른' 키워드를 발굴합니다. NEW 표시는 전날 형태소 분석 결과에 없었지만 당일 집계에 새로 등장한 키워드를 뜻합니다.

#사드 = 26일 하루 가장 많은 주목을 받은 키워드는 바로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입니다. 이날 '사드'는 총 602번 언급돼 점유율 9.7%를 기록했습니다. 18번 등장, 점유율 0.3%에 불과했던 전일 대비 폭발적 주목을 받았죠. 뉴스래빗이 집계한 급상승 키워드 중에도 사드 관련 키워드들이 많았습니다. '배치(406회·점유율 6.6%)', '성주(154회·점유율 2.5%)', '기습(139회·점유율 2.2%)', '장비(134회·점유율 2.2%)' 등 사드 관련 키워드 점유율이 하루만에 적게는 2.1%p에서 많게는 6.1%p까지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새로 등장한 키워드들도 눈에 띄었는데요. '전격(116회·점유율 1.9%)', '골프장(95회·점유율 1.5%)' 등이 사드 관련해 전날 대비 새롭게 등장했습니다.

#안철수 =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의 유세 행보에 언론의 관심이 증가했습니다. 26일 점유율 상승폭이 높았던 키워드 중엔 유독 대선과 무관해보이는 단어들이 많았는데요. 대부분 안 후보의 유세 내용과 관련한 단어였습니다. 특히 26일 새로 등장한 키워드 중 점유율 상위권에 많았습니다. '강릉(96회·점유율 1.6%)', '로봇(59회·점유율 1%)', '헬멧(34회·점유율 0.5%)', '선물(31회·점유율 0.5%)', '쇼트트랙(28회·점유율 0.5%)' 등입니다. 점유율이 높진 않지만, 다양한 키워드가 새로 등장했다는 점이 안 후보 일정을 좇는 언론의 관심도를 증명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최명길(NEW) = '최명길(34회·점유율 0.5%)' 무소속 의원이 27일 국민의당에 입당합니다. 최 의원은 26일 "국민을 더 편안하게 해줄 수 있는 정권교체, 미래의 희망을 제시하는 정권교체를 위해 국민의당에 입당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최 의원은 "혁신 대통령, 조정자 대통령으로서의 소양을 갖춘 인물이 안 후보라는 믿음에 무소속의 길을 포기하고 당적을 갖기로 했다"며 안 후보 지지 의사도 밝혔습니다. 최 의원은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대위 대표의 측근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국민의당 입당으로 안 후보 여론조사 지지율 및 '래빗 트렌드' 키워드 점유율에 어떤 영향이 있을지 주목됩니다.

<이 기사는 「공직선거법」제8조 및 제96조를 준수합니다.>


# 데이터텔링 ? 데이터저널리즘(Data Journalism)이란 무엇일까요. 뉴스래빗이 선보이는 데이터텔링은 그 답을 찾는 과정입니다. 오픈소스를 활용한 독자 참여형 콘텐츠와 아이콘 버튼을 통해 관련 자료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스토리와 직관적인 그래픽이 특징입니다. 뉴스래빗이 만드는 다른 실험적 콘텐츠를 만나보세요.

책임= 김민성, 연구= 강종구 한경닷컴 기자 jonggu@hankyung.com
뉴스래빗 페이스북 facebook.com/newslabit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lab@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